개요
옵서는 셰스카테의 전통 보드게임이다. 자소크 철학단이 셰스카테에 본격적으로 들어오기 시작했을 때 만들어진 것으로 추정하고 있으며, 나쁜 것을 나타내는 검은색은 자소크 철학단, 좋은 것을 나타내는 흰색은 풀르인들을 의미했었다. 하지만 지금은 자소크 철학단과 우호 관계에 있기 때문에 저 해석은 잘 안 쓴다.
구성물과 기본 규칙
옵서의 기본 규칙은 이 한 문장이면 거의 다 안다고 보면 된다. "상대방의 왕을 죽이면 끝난다." 그도 그럴 것이 옵서의 상세 규칙들은 보통 말들에게 몰려있기 때문이다. 말의 종류는 다음과 같으며, 약 30초 내외로 행마해야 한다. 중도 포기로 경기를 마치고 싶다면 말 2개를 한번에 움직이면 된다.
- 병 : 졸병·병사를 의미하며 9개가 주어진다. 기본적으로는 전후로 1칸 행마하나, 경기중 단 한번도 움직이지 않은 병은 2칸 행마할 수 있다. 상대 기물을 잡을 때에는 대각선으로 행마하여야 한다.
- 마 : 기마병을 의미하며 2개가 주어진다. 기본적으로는 앞으로 2칸까지 행마한다. 마의 행마법에는 특수규칙이 하나 존재하는데, 아군 병에게 진로가 막혀있을 경우에 해당 병을 포기하고 마를 강제 행마시킬 수 있다는 것. 즉 팀킬이 허용된다.
- 창 : 창병을 의미하며 2개가 주어진다. 대각선으로 2칸까지 행마한다. 상대 기물을 잡을 때에는 체커식으로 움직인다. 즉, 잡을 수 있는 기물이 있다면 반드시 잡아야 한다.
- 포/궁 : 대포와 화살을 의미하며 2개가 주어진다. 장기의 포와 마찬가지로 다른 기물을 넘어서만 움직일 수 있으며, 포/궁끼리는 넘지 못한다.
- 법 : 마법사를 의미하며 1개가 주어진다. 모든 방향으로 일직선 자유 행마하지만 상대 기물을 잡지 못한다. 다만 위치를 다른 기물과 맞바꿀 수 있다.
- 장 : 장군을 의미하며 1개가 주어진다. 모든 방향으로 일직선 자유 행마한다.
- 왕 : 1개가 주어지며, 모든 방향으로 1칸 행마한다.
도보게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