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위 문서 : 앙둔 제국/종교
상위 문서 : 멤블로디
개요
항닝시는 앙둔 제국의 국교 멤블로디의 경전이다. 항닝시는 총 9경 81장으로 구성된 서사시인데, 각 책마다 아홉 단락이 있다고 보면 된다. 신도들은 "탄해내-정예여-권문송"으로 순서를 외운다.
세삼경
(Uacaq) Suijoik Zag / (Watsachk) Swidzoick Yang / 世三經
세상을 주제로 한 3권의 소경전을 묶어 이르는 말이다. 멤블로디의 교리가 구전에 그치는 것을 안타까워 한 오왕시대 초기의 지도자 양멘 보나켐이 직접 메티샤 대양 전역을 순회하면서 이야기를 모아 기록한 최초의 경전들이기도 하다. 하지만 당시 민중이 이해하기에는 난해해서 널리 보급되지는 못했고, 결국 떼바가 힘을 얻은 오왕시대와 삼황시대에는 금서로 지정되기에 이른다. 나중에 앙둔 제국이 건국되고,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편집한 뒤에야 비로소 민간에서도 자주 읽히게 된다.
탄세경
誕世經
항닝시 전체에서도, 세삼경 중에서도 첫번째인 소경전이다. 세상의 기원과 형성에 대해서 설명한다. 탄세경에 등장하는 신들은 전부 자연물(무기물)을 주관한다.
- 바위 신들이 살아숨쉬던 시대
“ 1. 바위 신들이 살아숨쉬던 시대
모이봐, 모이봐라. 이 너른 바다가 우예 맹글어짓는지 내가 말해주꾸마. 먼 옛날에는 이 세상에 뭐만 있었는지 아나? 바위만 있었다, 바위! 온 세상에 바위가 득실거리는데, 새로 태어나지도 늙어 죽지도 않는기라. 그라모 세상이 우예 되겠노? 아, 재미가 하나도 없지 않았겠나. 그자?
근데 꼭 그런 상황에서도
”
해세경
두번째 경. 세상의 온갖 현상에 대해서 설명한다.
내세경
세번째 경. 사후 세계의 다양한 모습에 대해서 설명한다.
정예여
정생경
네번째 경. 살면서 지켜야 할 규율에 대해서 설명한다.
예찬경
다섯번째 경. 예식을 드리는 법에 대해서 설명한다.
여정경
여섯번째 경. 옛 시대 성·현인들의 삶에 대해서 설명한다.
권문송
권능경
일곱번째 경. 나라를 지탱하는 성스러운 힘에 대해서 설명한다.
문정경
여덟번째 경. 차원문[3]을 관리하는 법에 대해서 설명한다.
송법경
아홉번째 경. 각 지역에 권능을 전송하는 법에 대해서 설명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