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텔로 경제 모델 또는 경제 개발 5개기 계획이란 슈텔로에서 활동하는 봇들이 따를 수 있는 경제 시스템에 대한 표준을 말한다. 미닉과 켄켄이 운영하는 서로 다른 경제 관련 콘텐츠에서 각각이 상호 유통 가능하도록 제안되었다. 2018년 10월 슈텔로인 사태에 이어 2019년 7월 18일에 처음으로 거론되었고, 2022년 4월 1일 슈텔로가 폐쇄된 이후에 사트에서 사트 2기 시작과 함께 그 궤를 공유하려고 했으나[1], 정비하는 데에 시간이 오래 걸리는 탓에 현재는 무기한 개발 중지되어있다.
설명
법인
슈텔로 경제 모델에서는 크게 제공 법인과 일반 법인의 두 가지 경제 주체를 상정한다. 서비스 제공 법인은 단 하나만 존재할 수 있으며, 일반 법인은 이론상 무한정 많이 존재할 수 있다.
제공 법인은 도박 게임이나 거래 중개 등, 경제 주체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그에 대응하는 수수료를 가져간다. 그리고 일반 법인은 제공 법인이 제공하는 게임이나 콘텐츠 등의 서비스를 누리면서 슈텔로 경제 모델을 이끌어 간다.
화폐
각각 제공 법인은 그에 대응하는 화폐를 가진다. 즉, 특정한 제공 법인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화폐가 정해져있다. 슈텔로 경제 모델은 슈텔로에서 각각의 봇들이 제공하는 경제 콘텐츠들 사이에서 가치가 상호호환 가능하도록 제시되었다. 따라서 미닉 봇에서 사용할 수 있는 화폐 테로, 켄켄 봇에서 사용할 수 있는 화폐 케논 등이 이미 제시된 화폐들이고, 어떤 회원이 테로를 가지고 있다면 그것으로는 미닉봇의 콘텐츠에서만 사용할 수 있고, 마찬가치로 케논을 가지고 있다면 켄켄 봇이 제공하는 서비스에서만 그 화폐를 사용할 수 있다.[2]
제공 법인